분별

게시글 검색
이슬람에 대한 이해(3) - 이슬람 기초 용어와 개념들
이정엽 조회수:1381
2016-02-24 00:00:00


3장. 이슬람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용어와 개념들


 

유대인들이 장로들의 전통과 율법을 지키는 삶에 메여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무슬림은 코란과 이슬람법을 지키는 삶에 메여있는 사람들입니다.


우리에게도 '할랄', '지하드' '코란'과 같은 단어들은 이미 익숙하게 들어본 단어들이나 그 개념을 알진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부를 정리해봅니다.

 
 
 

1. 이슬람의 다섯 기둥(Five Pillars of Islam)

 

이슬람의 다섯 기둥은 수니파의 가장 기본적인 다섯 의례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는 이슬람법에 근거하여 반드시 지켜야 할 다섯 가지 의무이며 이슬람 삶의 근본이다. 시아파는 열 가지 의례가 있는데 이는 수니의 것과 서로 유사하다.

 

1 기둥

신앙고백(샤하다, Shahadah) - '알라 이외에 다른 신은 없으며 무함마드는 알라의 예언자'라는 선언. 공개적인 신앙고백

2 기둥

기도(살라트, Salat) - 하루에 다섯 번 일정한 시간이 되면 장소를 가리지 않고 메카를 향해 행하는 기도

3 기둥

자선(자카트, Zakat) - 가난한 사람들에게 기부하도록 요구됨

4 기둥

금식(사움, Sawm) - 라마단 기간 동안 일출부터 일몰까지 음식 및 음료의 섭취와 어떠한 성행위도 허용되지 않음. 일몰 후에는 만찬을 가짐.

5 기둥

메카 순례(하즈, Hajj) - 이슬람력 12월(둘 힛자)에 이루어지며, 경제적 신체적으로 능력이 있는 무슬림이라면 모두가 일생에 한 번은 행하는 것

 

 

2. 주요 신앙 인물 용어

 

마호메트 - 이슬람의 창시자, 이슬람에서는 알라를 계시를 받은 예언자로 믿는다.

 

마흐디 - 이슬람의 종말론적인 메시아를 뜻하며 심판의 때에 포악한 세상에서의 구원자로 묘사된다. 이슬람은 ‘메시야’의 참 의미를 잘 모르며,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자로 믿지 않는다.

 

이슬람의 예언자 - 코란에 따르면 알라가 모든 민족에게 예언자를 내려 보냈다고 하며, 알라의 계시를 받은 예언자들을 뜻한다. 코란에 따라 알라에 의해 보내진 예언자들을 말하며, 하디스에 언급된 바에 따르면, 그 예언자의 수는 124,000명이라 말한다. 유명한 선지자로는 중국의 공자와 노자, 인도의 석가모니, 고대 헬라의 우화 작가 이솝,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제, 다윗과 대결했던 블레셋인 골리앗 등을 들이 있다고 믿는다.

 

예언자의 동료 - 이슬람에서 알라의 직통계시를 받은 예언자의 말과 행동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동료들을 뜻하며 예언자의 언행을 이해한 동료들의 주석은 논쟁거리 없는 권위를 동일하게 부여받는다. 마호메트의 언행을 따라 모방하는 것은 종교적 행위라 믿는다. 대부분의 무슬림이 수염을 기르는 것과 조혼에 관대한 것 폭력적 전도를 용납하는 모든 이유는 마호메트의 언행을 모방하길 원하기 때문이다.

 

라쑬룰 라 - 라쑬룰 라는 우리말로는 ‘성사(聖使)’이며 주로 마호메트를 뜻한다. 이는 ‘알라가 보낸 사람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이는 ’알라의 예언자‘보다는 격이 높다. 이슬람에서 예언자와 성사는 알라의 영감과 계시를 받은 완전무결한 사람이며, 이제까지는 오직 다윗, 모세, 예수, 마호메트 이 네 사람이 이에 속한다.

 

 

 

3. 이슬람의 경전과 율법

 

 

이슬람의 경전을 말할 때 보통 ‘순나’와 ‘하디스’가 있다. ‘순나’는 마호메트의 생애와 교훈 그 자체를 말하고 ‘하디스’는 순나를 해석한 주석서이다. ‘순나’ 안의 주된 내용은 ‘코란’이라고 불리는 마호메트가 가르친 경전의 내용들이다.

 

코란(꾸란, Qur'an) - 마호메트가 40세 경 알라의 계시 받아 그의 생전동안 그의 말을 기록되어 지다가 마호메트 사후 칼리프들에 의해 집대성되었다. 코란은 아랍어로 기록되어 있는데, 무슬림은 코란을 읊거나 읽을 때는 아랍어로 읽어야 구원이 있고 이것을 외국어로 번역해서 읽어서는 안된다고 믿는다. 코란이 완전한 것이기에 번역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슬람의 신학자가 되려면 코란의 114장을 다 외어야 되기도 한다.

코란 내에는 다음의 네 부분의 성경기록이 포함되어 있다.

 

a. 토라(Tawrat, Torah) - 모세오경과 구약의 여러 문구들이 각색되어 포함.

b. 수으웁(Suhuf, Prophets) - 구약 선지서의 일부

c. 자부르(Zabur, Psalms of David) - 다윗의 시편

d. 인질(Injil, Injeel, Gospel Records) - 신약의 일부 내용들을 포함한 사복음서.

 

하디스(Hadith) - 마호메트가 말하고(Qaul), 행동하고(Fi'ul), 다른 사람의 행위를 묵인한(Taqreer) 내용을 기록한 책

 

순나(Sunnah) - 사회와 개인을 구속하는 특정한 관습이 규범적 가치와 강제력을 인정하는 것. 순나는 처음에 코란에 엄밀하게 규정된 것 이외의 이슬람 교단의 관습을 가리켰으나 법학 형성기에 마호메트의 순나로 한정되게 되었다.

 

이즈마(Ijma) - 종교법 및 예언자의 언행록 해석에 관한 이슬람 법학자 사이의 의견 일치

 

샤리아(Sharī‘ah, Sharia Law) - 이슬람법의 체계. 일반적으로 이슬람법의 법이론을 피즈흐(Figh), 법체계를 샤리아라 한다. 보통 코란과 하디스와 이즈마를 포함한 것을 샤리아로 말한다(Qur'an + Hadith + Ijma = Sharia Law)

 

 

 

4. 이슬람 용어(Terms)

 

알라(Allah) _ ‘유일하고 진실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이란 뜻의 아랍어

 

이슬람(Islam) _ 하나님께 대한 순종 또는 복종

 

이사(Isa) _ 코란에서 예수님을 뜻하는 이름

 

코란(Qur'an) _ 문자적으로 ‘암송하다(recite)'는 의미의 이슬람 경전. 마호메트를 통해 22년간 계시되었다고 믿으며, 초기에 암기되어지다가 마호메트 사후 20여년이 지난 후 3대 칼리프였던 오스만(Uthman)에 의해 기록문서화 되었다.

 

움마(Umma, Ummah) _ 무슬림의 사회 공동체

 

이맘(Imam) _ 기독교의 담임목사의 역할인 모스크의 신앙 지도자

 

모스크(Mosque) _ 아랍어 ‘마스지드’에서 유래했으며 아랍어로 ‘이마를 땅에 대고 절하는 곳’의 의미를 가지기에 경배하기 위한 예배당을 뜻할 뿐더러 기도용 매트 위에서 드리는 예배의 의미를 모두 담고 있다.

 

비스밀라(Bismillah) _ ‘알라의 이름으로(In the name of Allah)’로 번역되는 종교적인 서언으로 관례적으로 생활 중에 많은 표현이 이루어진다.

 

카바(Kaaba, Ka'ba) _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에 있는 검은색 정육면체로써, 이슬람의 경배의 중심이 된다.

 

키블라(Qibla) _ 메카의 카바를 향해 매일 엎드려 행하는 이슬람교도식 기도

 

검은 돌(Black Stone) _ 카바에 놓여진 특정 돌을 상징하며 알라에 대한 여러가지 신앙적 의미를 가짐

 

이블리스(Iblis, 에블리스 Eblis, 할리스 Halis) _ 성경의 타락한 천사로서 사람을 유혹하여 죄를 짓게 만드는 사탄과 마귀로서의 의미를 담고 있다.

 

다와(Da'wah) _ 이슬람교도식 지상명령이며 전도로의 부르심(call)을 말한다.

 

지하드(Jihad) _ 보통 성전(holy war)를 지칭하나, 원래 의미는 이슬람교인들이 진리를 보호하기 위한 고전분투(struggle)를 통칭한다. 라마단에 해가 떠있는 동안 금식을 하는 것도 원래는 영적인 지하드에 속한다.

 

칼리프(Caliph) _ 아랍어로는 칼리파(Kaliphah)이며, 본래는 '칼리파트 라술 알라(Khalīfat rasul Allah)'로 그 사전적 의미는 '신의 사도의 대리인'이다. 칼리프는 예언자 무함마드의 뒤를 잇는 이슬람 공동체를 통치하며 모든 일을 관장하는 이슬람 제국의 최고 통치자를 가리킨다.

 

할랄(Halaal) - 유대인의 코세르(Kosher)에 해당되는 이슬람교도의 종교적 허용 이내의 음식을 뜻한다.

 

마흐디(Mahdi) - ‘신에게 올바르게 인도된 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아브라함, 마호메트, 알리와 더불어 4명의 정통 칼리프를 포함한다. 이후 종말론적 ‘메시야’에 해당되는 의미로도 사용되었지만, 실제적으로는 성경의 메시야 보다는 현실 세계의 구출자의 의미가 짙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