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게시글 검색
주님의 만찬 (알반 더글러스)
관리자 조회수:894 183.107.202.176
2012-09-11 09:45:24

알반 더글러스

 

 

 


마태복음 26:26-29에 보면, 주님에 의해 만찬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것을 겟세마네 전날에 거행하셨습니다. 첫 번째 만찬은 복음서들에 언급되고 있는데, 서술된 말씀들을 볼 때, 주님의 만찬은 합당한 명령입니다.

1. 사도들이 식탁에 모여 앉았을 때, 그들은 누가 가장 큰 자인가라는 문제로 다투었습니다(눅22:24-30).
2. 예수님께서 책망하시면서 그들의 발을 씻겨주셨습니다(요13:1-20).
3. 예수님께서 그들 중 한 사람이 주님을 배반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26:21-25).
4. 이 말씀 때문에 사도들이 매우 놀라게 되어 ?선생님, 그가 내니이까??라고 각자가 묻게 되었습니다(마26:21-23).
5. 예수님께서 그 배반자가 그들과 함께 먹고 있다고 하셨습니다(요13:21,22).
6. 베드로가 요한에게 사인을 하여 그가 누구인지 묻게 합니다(요13:23-25).
7. 예수님께서 빵 한 조각을 적셔서 주신 사람으로 표시를 하셨습니다(마26:23).
8. 유다가 놀란 모두를 남겨두고 밖으로 나갔습니다(요13:26-30).
9. 예수님께서 빵을 들어 축복하시고 그것을 떼어 그들에게 나누어 주셨습니다(눅22:19).
10. 예수님께서 잔을 들어 축복하시고 그들에게 주셨습니다(눅22:20).
11. 그들은 찬송을 부르고 겟세마네 동산으로 올라갔습니다(마26:30-36).

I. 오늘날 주님의 만찬을 최초에 행했던 것처럼 할 수 있을까요?

만약 최초의 주님의 만찬 때의 방법대로 따른다면, 다음의 것들이 필요합니다.

1. 저녁때였습니다. "저물 때에, 그분께서 열 두 제자와 함께 앉으셨더니"(마26:20).
2. 다락방에서 거행하였습니다. "그러면 그가 너희에게 갖추어진 넓은 웃방을 보여주리니: 거기에서 준비하라, 하신대"(눅22:12).
3. 누룩 없는 빵을 먹었습니다. "무교절의 첫 날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나아와, 말씀드리되, 유월절 잡수실 것을 저희가 예비하기를 원하시나이까?"(마26:17).
4. 빵을 떼었습니다. "빵을 취하사 감사드리시고 부수어 사도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어지는 나의 몸이니, 나를 기념하여 이를 행하라, 하시고"(눅22:19).
5. 하나의 빵과 하나의 잔을 이용하였습니다.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님께서 빵을 취하사, 축복하시고, 부수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이 내 몸이라, 하시고, 또 잔을 취하사, 감사를 드리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마26:26,27).
6. 식후에 거행되었습니다.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님께서 빵을 취하사, 축복하시고(마26:26).
7. 여자들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주 예수님과 그분의 제자들만이었습니다.
 

II. 주님의 만찬의 목적

우리는 죄를 용서받기 위하여 주님의 만찬을 거행하지 않습니다. 주님의 만찬에는 죄를 사하는 능력이 없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명령에 순종하여 주님의 만찬을 거행합니다(고전11:24). 우리는 그분이 곧 다시 오실 것을 기대하며 주님의 만찬을 합니다(고전11:26). 우리는 주님의 죽으심을 선포하기 위해 주님의 만찬을 합니다(고전11:26). 우리에게 그럴만한 자격이 있어서 주님의 만찬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된 것은 오로지 그분의 은혜입니다. 누구도 주님의 만찬에서 자랑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두 가지는 우리가 무가치하다는 사실과 우리의 믿음입니다. 우리가 참으로 하나님의 자녀라면, 담대하게 교제와 능력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사랑으로 가득 찬 하늘의 아버지의 식탁을 두려워함으로 물러서지 마십시오. 그분께서 우리를 초청하고 계시므로 그분을 거절하여 친교의 기쁨을 놓쳐서는 안됩니다.

주님의 만찬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엠마오로 가는 길에서처럼 우리와 친밀하게 대화하기를 원하십니다.

III. 누가 주님의 만찬에 참여할 수 있습니까?

그분의 식탁에 앉아 주님과 교제를 나눌 권리가 있는 하나님의 자녀된 자만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믿지 않는 자는 마귀의 식탁에 속합니다(고전10:21).

어떤 교회들은 오직 침례를 받은 성도들만 참여하게 합니다. 대부분의 복음적인 교회들은 다른 건전하고 복음적인 교회의 회원들도 주님의 만찬에 함께 참여하게 합니다. 또 어떤 엄격한 교회들은 그들 교회의 회원에게만 참여케 합니다.

교회로부터 징계를 받아 주님의 만찬에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은 정해진 시기까지는 그 교회나 다른 교회에서 주님의 만찬에 참여할 수가 없습니다.

IV. 주님의 만찬에 참석하기 전에 해야 할 일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의 만찬을 하기 전에 반드시 자신을 돌아보아 점검해야 합니다.

"사람이 자신을 살피고, 그 후에 그 빵을 먹고 그 잔을 마실지니"(고전11:28).
"너희가 믿음 안에 있는지 너희 자신을 점검하고 너희 자신을 입증하라"(고후13:5).
"오 주여, 나를 시험하시고 살피시어 내 뜻과 내 마음을 연단하소서"(시26:2).
"오 하나님이시여, 나를 살피사 내 마음을 아시며, 나를 시험하사 내 생각들을 아소서"(시139:23).

또한 목회자 후보생들은 "주님, 당신의 말씀의 빛을 내게로 비추소서."라고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자신을 점검한다는 것은 자세히 자신을 살피고 주의깊게 성찰하며, 찾아보고 시험해 보는 것입니다.

 
1. 나는 누구를 살펴보아야 합니까? 목회자? 장로들? 주위의 형제 자매들? 아닙니다. 나 자신입니다!!!

2. 왜 우리 자신을 살펴보아야 합니까?

① 성경에서 직접 명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② 합당치 않게 주님의 만찬을 먹고 마시게 되면, 심판과 약함, 그리고 병이 들어 빠른 죽음을 맞게 됩니다.

자신을 반드시 돌아보아 죄를 발견하게 되면 뉘우쳐야 할 것입니다.

3. 어떻게 자신을 살펴볼 수 있습니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함으로써 살펴볼 수 있습니다.

① 나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진심으로 믿고 있는가?(행16:31)
② 나는 참으로 하나님의 가족의 한 사람으로 거듭났는가?(요3:3-7)
③ 내 생활 속에 아직도 자백하지 않은 죄가 있는가? 자기 연민? 교만? 탐욕? 게으름? 불순종? 죄를 사랑하는 것? 세상을 사랑하는 것? 내 생각은 깨끗해졌는가? 나는 꾸준히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는가? 성경읽기와 기도를 충실하게 하고 있는가? 다른 사람들 위해 기도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있는가?
④ 나는 진심으로 나의 죄들을 자백하였는가?
⑤ 나는 좀더 거룩하게 살려고 마음으로 굳게 다짐하고 있는가?
⑥ 나는 내 마음과 혼과 힘과 정성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있는가?(눅10:27)
⑦ 나는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가?(눅10:27)
⑧ 나는 내게 죄지은 사람을 용서하였는가?(마6:14-15, 5:23-24)
⑨ 그리스도께서 개인적으로 내게 명령하신 것에 진심으로 순종하고 있는가?
⑩ 나는 주님의 만찬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였는가?

V. 주님의 만찬에 필요한 것

빵과 포도즙은 몸과 피의 상징으로 사용되는 두 요소입니다. 우리는 "화체설"이나 "성체공존설"을 가르치려는 것이 아닙니다. 그 빵과 포도즙은 단지 빵과 포도즙이지만 상징 또는 모형임을 믿습니다.

우리는 어떤 신비적인 힘으로 인해 빵과 포도즙이 진짜 주님의 살과 피로 변화된다는 가르침은 부인합니다. 빵은 누룩이 없는 것으로 죄를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주님의 만찬 이후 우리는 깨끗하고 거룩하게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을 살펴보고 죄와 죄의 욕망까지도 제거하는 피를 주장함으로 깨끗하고 순결하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은 주님과 순종하는 성도들과의 교제를 통하여 강해집니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재림에 대해 묵상함으로 믿음이 성장하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날마다 승리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모든 믿는 자는 겸손하면서도 담대하게 주님의 만찬에 임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분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소망을 가지고 이 만찬을 거행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하십시오.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억하라

주님의 만찬을 할 때마다 그분의 성육신하심, 침례, 사역, 변모하심, 시험, 이적, 가르침, 곤고, 겟세마네, 재판받으심, 조롱당하심, 비웃음당하심, 죽으심, 부활, 승천, 재림을 기억해야 합니다. 주님의 만찬 때에는 우리의 마음을 그분으로 가득 채워야 합니다.

 

 

 


확인질문

1. 첫 번째 주님의 만찬의 열 한 가지 순서를 열거하십시오.
2. 첫 주님의 만찬 때는 행해졌으나, 현재는 일반적으로 행해지지 않는 것을 말해보십시오.
3. 주님의 만찬은 죄들을 용서하는 힘이 있습니까? 설명해 보십시오.
4. 왜 주님의 만찬에 참여해야 합니까? 세 가지의 이유를 들어 보십시오.
5. 누가 주님의 만찬에 참여합니까?
6.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주님의 만찬을 하기 전에 꼭 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7. 우리는 우리 자신을 어떻게 살펴볼 수 있습니까?
8. 주님의 만찬에서 필요한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 그 두 가지는 주님의 만찬을 하는 동안 변함 없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까?
9. 주님의 만찬을 가질 때의 세 가지 결과를 말해보십시오.
10. 예수님께서는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억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분에 대하여 무엇을 기억해야 합니까?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